아마존 시장이 레드오션으로 변하면서 단순한 상품 판매로는 성공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아마존 브랜드 등록(Brand Registry)**을 통한 차별화 전략이 필수입니다. 브랜드 등록을 하면 위조품 방지, A+ 콘텐츠 활용, Sponsored Brands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마존 브랜드 등록의 중요성과 브랜드 차별화 전략,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 차
1. 아마존 2024 이후, 브랜드가 답이다
2024년 이후의 아마존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올려서는 고객의 관심을 얻기 어렵죠. 이제는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나무위키에서의 정의를 찾아 보면,
- 특정한 판매인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명칭이나 기호, 디자인 등을 일컫는 말.
- 어원은 고대 노르드어로 '불로 지지다'라는 뜻의 brandr로 바이킹들이 주인 구분을 위해 가축의 엉덩이를 불로 지지는 데서 유래했다."
브랜드란 내 제품이 다른 제품을 구분하기 위함 인데요, 간단히 말해 "브랜드는 내 제품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라고 간단히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브랜드 등록과 보호 (Brand Registry)
아마존은 브랜드 보호와 마케팅 도구를 제공하는 브랜드 레지스트리(Brand Registry)를 운영합니다.
브랜드 셀러라면, 상표 등록을 통해 위조품 방지는 물론, A+ 콘텐츠, Sponsored Brands 광고, Amazon Live 같은 특별한 마케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표유형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는 '텍스트 기반 상표' 또는 단어, 문자 또는 숫자로 구성된 이미지 기반 상표'의 등록만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브랜드 상표권 출원 중 이나 검토 중이라면?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는 출원 중인 상표 (Pending Trademark)에 대한 등록 신청도 허용하며, 셀러가 브랜드 툴 및 보호 기능을 미리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상품 차별화와 고객 경험 개선
더 이상 제조사가 만든 제품에 로고만 붙여 파는 전략으로는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품 리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개선사항을 반영하거나, 타깃 고객의 성향에 맞는 기능과 디자인을 추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제품의 사소한 디테일까지 신경 써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면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고객들은 이제 단순히 좋은 상품만으로는 만족하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탄생 배경, 창업자 스토리, 비전, 가치를 담은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원합니다. 특히 친환경(Eco-friendly)이나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는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고객들은 이제 단순히 좋은 제품만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아마존 셀러들은 주로 북미, 일본, 유럽 등 선진국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국가의 소비자들은 단지 제품의 기능성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담긴 메시지와 그 뒷이야기에 깊은 가치를 둡니다. 브랜드의 정체성과 스토리가 확실할 때, 소비자는 더 높은 만족감과 애정을 느끼고 브랜드에 오래 머무르게 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기능 이상으로 브랜드의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5. 고객 커뮤니티 구축 및 소통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를 위해서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커뮤니티 구축이 필수입니다. SNS나 이메일 등을 활용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피드백을 수집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 팬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6. 브랜드 롤업(aggregator)과 브랜드 확장
최근에는 브랜드 롤업 회사들이 유망한 중소 브랜드를 인수해 성장시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잘 키우면 큰 회사에 매각하는 엑싯(Exit) 기회도 있으므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2024년 이후 아마존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품이 아닌 브랜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지금부터 상품 차별화와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로 경쟁력을 높여보세요.
"강한 제품을 가진 셀러는 경쟁자가 이길 수 있지만, 강한 브랜드를 가진 셀러는 이기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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