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공황장애를 앓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주변에서는 공황장애를 겪고 계시는 분들이 마음이 약하다, 또는 감정조절을 못한다 라고 생각 하 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유전적인 요인과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림, 손발 떨림, 식은땀 등 심장이 멎을 듯한 극심한 공포를 경험하게 됩니다. 

 

공황은 거짓 알람과 같은 것이며, 자율신경계가 특별한 위험 상황이 없음에도 과활 성화되는 현상입니다. 익숙한 장소에서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예측 불가하며, 이를 두려워하는 회피 불안, 회피 행동으로 이어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황장애는 스스로 괜찮다는 인지 치료 또는 약물 치료를 통해서 극복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시 누워서 복식 호흡

 

공황장애가 나타 났을때 도움이 되는 행동?

주변 사람들은 괜찮다고 안심을 시켜야 합니다.  또한 공황발작을 호전시키기 위해서 깊은 복식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공황발작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숨이 차는 증상 이외에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컨트롤할 수 없는 발작 증세보다는 조절할 수 있고,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는 복식 호흡으로 숨이 막히고, 숨이 차는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다면, 뇌에서 인지하는 불안 반응을 끌 수 있을 것입니다. 복식호흡을 통해 의식적으로 자율신경계를 조절 하고 움직임을 통제 함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으며, 불안이나 강박 등의 감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선 원리는 감정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실제로 복식 호흡을 통해 복벽이 확장하고 횡경막이 내려가면서 신경계를 자극 하게 되는데요, 이 때 경직되어 있던  근육이 이완되며 혈액 공급이 원활 해 지게 됩니다.

 

복식 호흡 방법

  1. 숨을 쉴때 한 손은 가슴에 대고, 다른 한 손은 상복부에 위치합니다.
  2. 코를 통해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쉽니다.
  3. 숨을 들이마실때는 풍선이 부풀 오른다는 느낌으로 복부를 부풀리고, 반대로 내 쉴 때는 풍선의 바람이 빠진 것처럼 복 푸를 수축합니다.
  4. 숨을 들이마시는 시간은 2-3초, 그리고 1-2초정도 숨을 참은 뒤, 4-5초간 천천히 내쉽니다.
  5. 평소에도 하루에 10분정도 이 복식호흡법을 연습합니다.

 

공황장애는 쉽지 않은 질환입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은 더더욱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정신 건강검사를 받아야 할 것이며 마음이 괴롭고 힘들다면, 도움을 받는데 주저하지 말고, 빨리 의사를 찾아가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2021.09.26 - [RS's 건강] - 공황장애 원인, 자가진단 및 생활 속 극복 방법은?

 

공황장애 원인, 자가진단 및 생활 속 극복 방법은?

10여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공황장애는 연예인 병이라고 하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황장애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공

economy.soskv.xyz

2021.09.27 - [RS's 건강] - 공황장애 극복위한 필요 식단 (단백질 섭취)

 

공황장애 극복위한 필요 식단 (단백질 섭취)

공황장애가 있는 분들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공황발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회사 동료나 친구와 편안히 카페에서 커피 한잔 마시는 것도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economy.soskv.xy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