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Metaverse)는 어떤 세상인가? 메타 버스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92년 출간된 소설인 "Snow Clash"에서 나온 가상의 나라이다. "Meta"라는 초월과 "Uiverse" 우주의 합성어로서, 영화 매트릭스나 아바타와 같은 또 다른 세상을 메타버스라고 생각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프 로깅(SNS 등), 거울 세계 (가상현실의 현실화 : 네비게이션) 등을 분류될 수가 있으며, 이에 따르면, 우리는 이미 메타버스라는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택트의 종착점

왜 메타버스는 중요한가?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가 가속화 되었다. Fortnight 게임 내에서 트래비스 스콧 (Travis Scott)은 45분의 가상 콘서트를 통해 2,000만 달러를 벌어 들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코로나 팬더믹 이후, 가상현실에서의 활동이 실제로 큰 수익으로 이어지는 모델을 증명한 사례이다. 구찌의 패션쇼, 대학교 신입생 OT 또한 메타버스의 세계에서 가능하다. 미국의 초등학생들은 로블록스 (Roblox)라는 온라인 세상에서 친구들을 만나고 게임도 하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요즘 같이 사람들을 만나기 힘든 팬더믹 세상에서 메타버스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투자와 기술 개발은 가속화 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실제 삶과 마찬가지로, 동시성과 현장성, 순간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현실이 될 수 있을까?

35억달러에 인수한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의 VR 기기 퀘스트 2는 발매 후 1분기 만에 100만 대 이상 판매고를 올렸으며, 이는 초기 아이폰의 혁신과 비슷한 현상이다. 그만큼 메타버스에서의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페이스북은 맨파워의 15%인 6천 명을 가상현실/증강현실에 투입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는  페이스북이 추구하는 완벽한 소셜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함과 동시에 PC나 모바일 장치로부터의 완벽한 독립을 위함도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뉴럴 인터페이스, AR 글라스, 근육 감지 팔찌 등의 하드웨어를 개발 중에 있다고 한다. 현재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는 크게 3가지로 아래와 같다.

 

서비스 1. 가상헌실 호라이즌 (베타 서비스 진행 중) : 가상공간에서 멀리 떨어진 친구와 만나 이야기하거나 영화 등의 액티비티 가능함 

서비스 2. 인피니트 오피스 : 어디서든 생산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는 개인용 업무 솔루션 

서비스 3. 각종게임

 

메타버스 플랫폼의 구축은 기술의 집약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성능 컴퓨터, 반도체, 정보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기술, 빠른 처리를 위한 CPU, 메모리 등의 시스템 반도체 등이 필요하다. 또한 향후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실제 삶에서의 결재 시스템은 암호화 화폐를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러므로, 최근 6월 30일에 상장된 Round hill의 메타버스 관련 액티브 상장지수 ETF의 주요 기업으로 반도체 회사인 NVDIA의 비중이 가장 크다.  

Metaverse ETF의 주요 기업

반응형